관절영양제 엠에스엠(MSM) 효능, 부작용, 복용법, 탈모 영향

MSM 엠에스엠 효능 부작용 복용법 탈모 관계 상호작용
MSM(엠에스엠)의 효능, 부작용, 탈모와의 관계는 어떠할까? 그리고 MSM과 같이 먹으면 안 되는 약은 뭘까?

엠에스엠(MSM)은 관절 영양제로 많은 사랑을 받는다.

다만 엠에스엠이 무엇이며 어떤 영향을 미치고, 또 어떻게 복용해야 하는지 알고 섭취하는 경우는 드물다.

엠에스엠의 효능, 부작용, 복용법 그리고 탈모와의 관계 등을 자세히 살펴보자.

엠에스엠(MSM)이란?

엠에스엠(메틸설포닐메테인, MSM)은 과일, 채소, 우리 몸 등에 존재하는 유기 황 화합물이며 식이유황으로 알려졌다.

엠에스엠은 항염 및 진통 효과가 있다.

이런 효과를 바탕으로 엠에스엠은 관절염 등의 대체 의학 용도로 사용되곤 한다.

관절 영양제로 불리는 이유다.

엠에스엠 풍부한 음식

엠에스엠은 과일, 채소 등을 통해 섭취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엠에스엠을 함유한 음식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과일
  • 옥수수
  • 토마토
  • 커피
  • 우유

엠에스엠은 채소, 과일 등을 통해 얻을 수 있으나 그 양이 충분하지 않다.

이에 따라 엠에스엠은 영양제를 통해 보충하는 경우가 많다.

권장량

엠에스엠의 하루 권장량은 표준화되지 않았다.

관절 영양제로 엠에스엠을 섭취하는 경우 500mg씩 하루 2번 섭취하는 방식을 따르곤 한다.

혹은 3g을 하루 1번 섭취하는 방식도 있다.

복용법

엠에스엠은 하루 3g 미만으로 섭취할 경우 안전상 문제가 없다고 평가된다.

메가도스를 한다고 해서 더 좋은 효능을 얻는 것도 아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엠에스엠 12g은 엠에스엠 3g보다 알레르기를 가라앉히는 효능이 부족했다.

엠에스엠 영양제는 엠에스엠 외에도 글루코사민, 콘드로이친과 같은 성분을 같이 함유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엠에스엠 영양제는 사용 중인 제품의 설명서를 참고로 복용해야 한다.

엠에스엠(MSM) 효능

엠에스엠(MSM)은 항염작용을 바탕으로 여러가지 효능을 발휘한다.

구체적으로 엠에스엠은 관절염, 근육통, 알레르기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피부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졌다.

단 어디까지나 보조적인 수단으로 여겨야 하며 전문적인 치료를 대체할 순 없다.

엠에스엠의 효능을 살펴보자.

관절염 및 관절통 개선

엠에스엠(MSM)은 관절염 및 관절통 개선 효능으로 주목받는다.

관절 영양제라는 별칭이 붙은 이유다.

50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엠에스엠, 비타민 C, 콜라겐 등을 함유한 영양제는 위약보다 관절통, 관절의 뻣뻣함 및 부기 등을 개선하는 효과가 뛰어났다.

또 다른 연구 결과를 보면 엠에스엠 영양제 섭취군은 위약군에 견줘 관절염 증상 및 일과수행능력의 개선 정도가 우수했다.

단 이들 연구는 참여자수가 적었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근거 수준이 낮다.

엠에스엠의 관절염 관련 효능은 보다 많은 연구를 통해 확증돼야 한다.

알레르기 증상 완화

엠에스엠은 알레르기 비염 등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 3g 수준의 엠에스엠을 섭취할 경우 알레르기 증상이 50% 이상 줄어들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근육통 예방

엠에스엠은 운동 후 발생하는 근육통을 예방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건강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엠에스엠 영양제는 위약보다 마라톤에 따른 관절통 및 근육통을 개선하는 효과가 뛰어났다.

비슷한 결과는 평소 운동을 하는 남성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나타났다.

이들 연구에서 참여자들은 하루 3g 수준의 엠에스엠을 섭취했으며, 섭취기간은 연구별로 차이가 있었다.

피부 개선

엠에스엠을 함유한 크림은 피부 질환의 관리에 기여할 수 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엠에스엠, 밀크씨슬 등을 함유한 크림은 안면 홍조증을 특징으로 한 장미증의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적인 근거가 더 필요하지만, 엠에스엠은 여드름 피부의 관리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여겨진다.

엠에스엠은 유기 황 화합물이기 때문이다.

황은 항염과 더불어 항균작용을 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엠에스엠(MSM)과 탈모

엠에스엠(MSM)은 모발 건강에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다.

일례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엠에스엠 영양제는 모발과 손발톱의 외형을 개선하는 성과를 보였다.

엠에스엠이 유기 황 화합물로서 모발의 케라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을 확인한 결과다.

다만 이 연구는 63명을 대상으로 이뤄진 소규모 연구였다.

대규모의 잘 짜여진 임상시험에서도 같은 결과가 나오기 전까진 엠에스엠과 모발 성장 또는 탈모 사이의 관계를 단정짓기는 이르다.

엠에스엠(MSM) 부작용

엠에스엠은 적정량을 섭취할 경우 안전성과 관련해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평가된다.

단 엠에스엠은 일부 부작용을 동반할 수 있다.

엠에스엠을 섭취할 경우 주의해야 할 부작용은 다음과 같다.

  • 더부룩함
  • 소화불량
  • 배변장애
  • 피로
  • 수면 관련 장애
  • 집중력 저하
  • 복통
  • 가려움증, 두드러기, 부종, 발진 등 알레르기 반응

특히 엠에스엠을 과도하게 복용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예컨대 한 동물실험 결과를 보면, 적정량의 엠에스엠을 섭취한 쥐는 무릎연골 관련 지표가 개선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일반적인 엠에스엠 섭취량의 100배에 달하는 양을 섭취한 쥐는 간, 비장 등이 축소되는 등 장기의 크기에 변화가 일어난 것으로 드러났다.

동물실험에서 드러난 위험성이지만 엠에스엠 과다섭취에 대한 경각심을 요하는 결과였다.

한편 엠에스엠(MSM) 섭취 시 나타날 수 있다는 이른바 명현현상에 대한 궁금증이 많다.

명현현상이란 일시적인 부작용으로 호전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반응으로 해석된다.

다만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건강기능식품 섭취 후 나타난 설사나 변비, 소화불량, 가려움증 등 이상현상을 명현현상, 호전반응으로 받아들이면 안 된다고 당부했다.

또한 식약처는 건강기능식품 관련 이상반응 발생 시 즉시 섭취를 중단하고 병원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엠에스엠(MSM)과 같이 먹으면 안 되는 약들

엠에스엠은 일부 약과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한 가지는 항응고제다.

와파린, 리바록사반, 아픽사반, 다비가트란, 에녹사파린과 같은 약들을 예로 들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엠에스엠과 같이 먹거나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약은 비스테로이드성항염증제(NSAIDs)다.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등이 대표적이다.

이외에도 엠에스엠은 여러 약 또는 비타민 등 영양제와 상호작용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 이 글은 클리블랜드 클리닉 등의 정보를 참고로 작성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