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기닌, 키 성장 돕지만 더 좋은 건 따로 있다?

아르기닌 키 성장 호르몬 연관성 정보글 커버 사진
아르기닌은 성장호르몬을 촉진해 키 성장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아르기닌 이상의 성장호르몬 촉진제가 있다는 사실, 알고 있는가?

 

아르기닌은 혈압 및 운동 능력 개선 등 효능을 바탕으로 영양보충제로서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단 아르기닌의 잠재적 효능은 이게 끝이 아니다.

아르기닌은 키 성장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다만 아르기닌 이상의 성장호르몬 촉진제는 따로 있다.

과연 무엇일까?

아르기닌 키 성장 효능과 성장호르몬 촉진에 대해 알아보자. 

아르기닌이란?

아르기닌에 대해 먼저 알아보자.

아르기닌은 조건부로 필수적인 아미노산이다.

임신기간, 유아기에 보다 중요하며 질병을 앓거나 트라우마를 겪었을 때 필요성이 커지는 아미노산으로 볼 수 있다.

아르기닌은 특히 산화질소 생성에 필수적이다.

산화질소는 혈관을 확장하는 물질로 혈액의 흐름을 개선하는 데 기여한다.

이에 따라 아르기닌은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평가된다.

더불어 아르기닌은 성장호르몬, 인슐린 등의 분비를 촉진하는 성질이 있다.

아르기닌은 영양제와 더불어 적색육, 닭과 같은 가금류 고기, 생선, 유제품 등의 음식을 통해 섭취할 수 있다.

키 성장에 중요한 요소는?

키 성장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건 유전이다.

키의 80%는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여겨진다.

다만 키 성장을 최대치로 끌어내기 위해선 다른 요소들이 뒷받침돼야 한다.

키 성장에 좋은 음식들로 구성된 균형잡힌 식단과 더불어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운동 등이 최대치 성장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로 꼽힌다.

예컨대 수면은 성장호르몬의 생성과 분비를 위해 중요하다.

운동 역시 성장호르몬 생성을 촉진하며, 나아가 뼈 및 근육 건강을 증진한다.

수면, 운동과 함께 성장호르몬 촉진이라는 측면에서 주목받는 건 영양제다.

아르기닌은 그 중 하나다.

아르기닌은 성장호르몬 촉진과 연결고리를 갖고 있다.

아르기닌, 키 성장에 도움될까?

아르기닌은 키 성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것일까?

아르기닌과 성장호르몬 사이의 연결고리는 여러 연구를 통해 확인됐다.

7 ~ 13세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를 보면, 아르기닌 섭취와 생장속도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르기닌 섭취량에 비례해 생장속도는 보다 두드러지는 양상을 띠었다.

비슷한 경향은 아르기닌과 성장호르몬 사이의 연관성을 들여다본 다른 연구들에서도 관찰됐다.

아르기닌 섭취량에 따라서 성장호르몬 관련 반응이 증가하는 모습을 나타냈다.

아르기닌 섭취량은 5 ~ 9 g 정도였고, 이런 수준의 아르기닌을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성장호르몬 수치가 최소 100% 증가했다는 보고가 있다.

정리하면, 아르기닌은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하고 생장속도를 높이는 등 키 성장과 관련해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아르기닌 이상의 성장호르몬 촉진제는?

아르기닌은 성장호르몬을 촉진해 키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과학적 근거가 일부 존재한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아르기닌을 챙기는 것이 키 성장에 이득이 된다고 볼 여지가 있다.

하지만 반드시 그럴 필요는 없다.

아르기닌보다 우수한 성장호르몬 촉진제가 있기 때문이다.

바로 운동이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아르기닌 섭취는 성장호르몬 수치를 최소 100% 증가시킨 반면 운동은 성장호르몬 수치를 300 ~ 500% 높인 것으로 평가됐다.

즉 운동은 매우 강력한 성장호르몬 분비 자극제인 셈이다.

그렇다면 운동과 더불어 아르기닌을 섭취하면 키 성장 측면에서 보다 큰 효과를 보지 않을까?

흥미롭게도 운동과 아르기닌의 시너지는 그다지 뛰어나지 않았다.

아르기닌 섭취와 더불어 운동을 할 경우 물론 성장호르몬의 증가가 관찰됐다.

하지만 아르기닌 + 운동의 성장호르몬 증가폭은 운동만 할 때 나타난 그것에 미치지 못했다.

아르기닌 섭취 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도 고려해야 할 점이다.

아르기닌은 대체적으로 안전성에 문제가 없으나 더부룩함, 복통, 메스꺼움, 설사와 같은 부작용을 동반할 수 있다.

이런 부작용은 하루에 9 g 이상 섭취하는 등 과다사용 시 잘 나타난다.

또한 아르기닌은 천식, 간질환, 콩팥질환, 저혈압 환자 등에게 적합하지 않으며, 다양한 약물과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아르기닌 영양제는 의사와의 상의를 거쳐 섭취를 결정하는 게 안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