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운자로, 위고비 두 제품은 기적의 비만주사, 다이어트약을 언급할 때 자주 등장하는 이름이다.
그만큼 마운자로, 위고비 두 제품은 체중감량 효능 측면에서 큰 기대를 받고 있다.
단 두 제품은 비만주사라는 점을 제외하곤 차이점이 많다.
마운자로, 위고비 두 제품의 차이점을 원리, 효능, 처방기준 측면에서 살펴본다.
마운자로
마운자로는 일라이릴리가 개발한 제품으로 의사의 처방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전문의약품이다.
마운자로는 약물이 사전충전된 형태의 프리필드펜 주사기 그리고 바이알 제형으로 출시됐다.
환자가 주 1회 자가투여하는 방식으로 사용된다.

마운자로 성분 및 원리
마운자로 주성분은 터제파타이드다.
터제파타이드는 GIP/GLP-1 이중 작용제 계열 약이다.
마운자로 주성분 터제파타이드는 구체적으로 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GLP-1, GIP를 흉내내는 원리를 갖고 있다.
이 호르몬들은 뇌, 췌장 등에 존재하는 수용체에 작용하는데, 이는 곧 식욕 감소 및 인슐린 분비 촉진과 같은 결과로 이어진다.
즉 터제파타이드는 GIP, GLP-1 이중작용제로써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한편 식욕을 저해하는 작용기전을 갖고 있다.
마운자로 처방 기준
터제파타이드는 글로벌지형에서 제2형 당뇨병 치료제 마운자로, 비만약 젭바운드 등 2개 제품으로 상용화됐다.
그러나 국내에선 마운자로 제품명으로 적응증이 단일화됐다.
마운자로는 국내에서 비만과 더불어 제2형 당뇨병 치료에 사용되는 것이다.
마운자로 처방 기준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성인 제2형 당뇨병 환자 치료에서 식이요법 및 운동요법의 보조제
- 체질량지수(BMI) 30 kg/㎡ 이상인 성인 비만 환자 또는 27 kg/㎡ 이상이면서 동반질환이 있는 환자 치료에서 식이요법 및 운동요법의 보조제
마운자로 효능
마운자로 효능은 어떨까?
우선 제2형 당뇨병 관련 효능을 알아보자.
성인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일부 연구 결과를 보면, 40주 시점 마운자로 투여와 더불어 표준치료 및 생활습관 교정을 실천한 그룹은 당화혈색소(A1C)가 2.1 ~ 2.6%포인트(P) 감소했다.
이는 위약군 A1C가 0 ~ 0.9%P 줄어든 것과 대비되는 결과다.
비만 치료 효능은 어떨까?
성인 과체중 및 비만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72주 시점 마운자로 투여와 식이요법 등을 실천한 그룹은 평균 체중의 15%를 감량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운자로의 효능은 용량에 비례하는 경향을 보였다.
위고비
위고비는 노보 노디스크가 개발한 제품으로 처방전이 있어야 사용할 수 있는 전문의약품이다.
위고비는 약물이 사전 충전된 형태의 주사기인 프리필드펜 제형으로 출시됐다.
주 1회 환자가 자가투여하는 방식으로 사용된다.

위고비 성분 및 원리
위고비 주성분은 세마글루타이드다.
세마글루타이드는 GLP-1 유사체 계열 약이다.
세마글루타이드는 구체적으로 장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인 GLP-1과 유사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런 작용기전에 따라 세마글루타이드는 식욕을 억제하고 위 배출 시간을 지연시켜서 포만감을 선사한다.
세마글루타이드는 또한 인슐린 분비 촉진, 글루카곤 분비 억제 등을 통해 혈당 관리를 돕고 에너지 지출을 늘려서 지방 연소에 기여한다.
비만, 당뇨병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다.
세마글루타이드는 적응증별로 제품이 세분화됐다.
비만치료제는 위고비라는 제품명으로 상용화됐고 제2형 당뇨병치료제는 오젬픽(주사제), 라이벨서스(경구제)와 같은 제품명으로 출시됐다.
위고비 처방 기준
위고비는 비만 치료에 처방된다.
위고비는 세부적으로 비만 환자의 체중 감량 및 유지를 위해 식이요법, 운동요법의 보조제로 사용된다.
위고비 처방 기준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체질량지수(BMI) 30 kg/㎡ 이상인 비만 환자
- BMI 27 ~ 30 kg/㎡이면서 당뇨병,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수면 무호흡, 심혈관질환 등을 동반한 경우
위고비는 이와 더불어 심혈관질환을 가진 과체중 또는 비만 환자의 심혈관계 질환 사망,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위고비 효능
위고비 체중감량, 다이어트 효능은 어느정도일까?
과체중 또는 비만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 결과가 답을 제시한다.
이에 따르면 68주 시점 위고비 치료 그룹은 평균 체중의 15% 가량을 감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위약군은 체중의 2%를 감량하는 데 그쳤다.
마운자로 위고비 차이
마운자로, 위고비는 체중감량에 사용되는 비만약이란 공통점이 있다.
마운자로, 위고비는 또한 주 1회 환자가 자가투여하는 방식으로 사용된다는 공통분모가 존재한다.
그러나 세부적인 면을 살펴보면 마운자로, 위고비는 다방면에서 차이점을 보인다.
우선 마운자로, 위고비는 적응증 즉 쓰임새가 조금 다르다.
마운자로는 비만과 더불어 제2형 당뇨병 적응증을 보유했지만 위고비는 비만 관련 적응증만 갖고 있다.
원리, 작용기전도 일부 차이가 있다.
마운자로는 GIP/GLP-1 이중작용제인 반면 위고비는 GLP-1 유사체다.
마운자로는 혈당, 체중 감소에 기여하는 두 가지 호르몬을 흉내내는 약인데 반해 위고비는 한 가지 호르몬을 흉내내는 기전을 가진 셈이다.
그런 탓일까?

마운자로, 위고비는 체중감량, 다이어트 효능에서 차이를 보였다.
헤드투헤드로 진행된 SURMOUNT-5 임상시험에서 나타난 결과다.
SURMOUNT-5는 성인 과체중 또는 비만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임상시험으로 마운자로, 젭바운드 주성분인 터제파타이드와 위고비 주성분인 세마글루타이드의 효과가 직접 비교됐다.
결과를 보면 마운자로 주성분 터제파타이드 투여군은 평균 체중의 20.2%를 감량했고 위고비 주성분 세마글루타이드 투여군은 13.7%를 뺀 것으로 나타났다.
터제파타이드 투여군은 세마글루타이드 투여군 대비 체중을 47% 더 감량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리하면 마운자로, 위고비는 주 1회 자가투여하는 방식의 비만 치료제라는 닮은 점이 있으나 두 제품은 작용기전, 쓰임새 그리고 효능 측면에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삭센다 vs 위고비 비만주사 가격 효능 부작용 차이 비교 분석
∗ 참고
- https://www.ema.europa.eu/en/medicines/human/EPAR/wegovy
- https://www.ema.europa.eu/en/medicines/human/EPAR/mounjaro
- https://diet.mayoclinic.org/us/blog/2024/how-does-semaglutide-work/
- https://investor.lilly.com/news-releases/news-release-details/lillys-zepboundr-tirzepatide-superior-wegovyr-semaglutide-head
- https://nedrug.mfds.go.kr/pbp/CCBBB01/getItemDetailCache?cacheSeq=202301982aupdateTs2025-04-15%2012:39:49.0b
- https://nedrug.mfds.go.kr/pbp/CCBBB01/getItemDetailCache?cacheSeq=202301387aupdateTs2025-04-28%2017:59:11.366182b